나의 영화/2010년 이후

인디그네이션 (2016)

바람속 2017. 4. 9. 14:55

 한국전쟁에서 희생된 한 젊은이의 비극을 다룬 작품이다. 전쟁과 관련은 없으며, 그가 전쟁에 참전하기 전까지 가족과 대학에서 겪은 경험을 다루고 있다.

 이 작품은 1998년 퓰리처상 수상한 필립 로스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 한 것이다. 작가는 소설에서 한국전쟁시기 무신론자인 한 유대인 청년의 치기, 미숙함, 성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 선택과 실수에 대하여 섬세하고 충격적으로 그린다.

 영화상으로는 그런 작가의 의도가 충분하게 반영되었는지 다소 의문이다.

 정육점을 하며, 자신에 대한 염려가 너무 지나친 아버지를 벗어나 오하이오의 와인즈버그에 입학한 마르쿠스는 근로장학생으로 매 과목 A를 받는 학구적인 학생이다.

 어느 날, 매력적인 올리비에와 첫 데이트를 하게되고 처음 구강성교를 경험하게 된다. 올리비에는 자살기도와 정신병원에 입원한 경력이 있다. 

 여자와의 성적 접촉이 없었던 마르쿠스는 혼란에 빠지고, 룸메이트와의 불화로 기숙사를 옮기게 된다.

 학장과의 면담은 격렬한 논쟁으로 이어지고 이 면담은 마르쿠스의 무신론적 입장과 그의 가치관, 성격을 알게 해 준다.

 올리비에와의 사랑을 지속하던 마르쿠스에게 그의 어머니마저 그녀와의 교제를 끊을 것을 요구받는다.

 여기에 대학의 강제적인 채플에 대리출석마저 발각되면서 그는 한국전선을 택하게 된다.

 기존 사회의 관습에 순응하지 못한 젊은이의 선택이 초래하는 결말이 안타깝다. 그는 순수함과 뛰어난 지적능력을 갖추었지만, 자신의 삶에 주인이 되지 못했다.

감독 : 제임스 샤무스

출연 : 로건 레먼, 사라 가돈, 트레이시 레츠, 대니 버스타인, 벤 로젠필드

평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