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1993)
버지니아 울프의 동명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1600년부터 400년 동안 영국의 귀족인 올란도가 남자와 여자 양성을 오가면서 겪는 삶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엘리자베스 1세 시대, 16세의 소년 올란도에게 여왕은 영원히 늙지 말고 죽지도 말라는 조건과 함께 저택을 하사한다.
여왕의 말처럼 여성스러운 외모를 가진 올란도는 영원한 젊음과 영생을 가지고 살아간다. 러시아 대사 딸 사사에게 헌신적인 사랑을 바치지만, 차갑게 배신당한다. 올란도는 시에 빠지기도 하고, 대사가 되어 외교관으로 지낸다.
이후, 여성으로 성이 바뀐 올랜도는 여자의 몸으로서는 자신의 저택을 소유할 수 없다는 결정을 접한다.
자신을 탐내는 귀족의 청혼을 거부한 올랜도는 매력적인 미국인 쉘머딘을 만나 사랑을 나누고, 그의 아이를 낳는다.
갑자기 지금의 시대로 변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쓴 원고를 출판사에 넘긴 올란도는 자신이 성별을 넘어서는 완전한 인간이 되었음을 확인한다.
올란도는 긴 세월속에서 변화의 시기마다 7일 동안을 잠에 빠지는 점이 죽음과 새로운 탄생을 시사하는 듯하다.
영국의 역사, 귀족생활, 남성우월주의 등을 판타지 형식으로 엮어낸 이 작품은 여성과 남성의 구분을 함께 아우르고 그것을 초월하는 존재로 변모하는 올랜도를 그린 전기적 성격의 작품이다.
올란도역 틸다 스윈튼의 중성적 모습과 그녀의 영화 속 의상들이 인상적이다.
모더니스트이자 선구적 페미니스트인 버지니아 울프의 이상적 인간상을 투영한 인물을 직접 체험한 느낌이다.
감독 : 샐리 포터
출연 : 틸다 스윈튼, 샤를로트 발랑드리, 헤드코트 윌리엄스, 지미 소머빌, 쿠엔티 크리스프, 빌리 제인
평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