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그놀리아 (1999)
폴 토마스 앤더슨이 29살에 만든 이 작품은 그의 말처럼 그의 평생 최고의 작품으로 남게 될 것이라는 예감에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이 작품은 개인들 자신들은 인지하지 못하는 인연으로 맺어진 사람들간의 여러 에피소드를 감독의 연출력으로 엮어낸다.
30년을 이어온 유명 퀴즈쇼 '아이들이 뭘 알아'의 프로듀서 얼 패트리지는 죽음을 눈 앞에 두고서 간병인 필의 보살핌을 받고있다. 그의 젊은 아내 린다는 얼과 경제적이유로 결혼한 이후 여러 차례 부정을 저질러 왔었다.
린다는 죽음을 앞둔 얼을 보면서 자신이 얼을 진정으로 사랑했었다는 것을 깨닫고서, 죄책감속에 괴로워한다.
얼은 자신의 첫 아내와 자식을 버린 과거에 대하여 깊은 회한을 느끼고 아들 프랭크 매키를 만나고 싶어한다.
프랭크는 '유혹하고 파멸시켜라'라는 책을 내고 강연을 통해서 남성들에게 여성 공략법을 가르치는 인기인이다. 그의 활동은 T.V광고로 대변된다.
퀴즈쇼 '아이들이 뭘 알아'의 장수 진행자인 지미 게이터 역시 시한부 판정을 받고서 딸 클라우디아를 찾아가 화해하고자 하지만 거부당한다.
클라우디아는 아버지에게 성폭행을 당한 후 마약중독자가 되었다.
이웃 사람의 신고로 클라우디아의 집을 방문한 경찰관 짐 커링은 클라우디아에게 첫 눈에 반하게 되고 둘은 그 날밤 데이트를 하기로 한다. 또 다른 사건을 처리중 이던 짐은 권총을 분실한다.
어린 시절, 퀴즈쇼 '아이들이 뭘 알아'에 출연하여 퀴즈 왕이 된 동성애자 도니 스미스는 사회생활에서 실패를 거듭한다. 어느 술집의 바텐더를 사랑하게 된 그는 치아교정을 하면 그의 사랑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여 돈을 훔치게 된다.
여기에, 현재 퀴즈쇼에 참가 중인 스탠리는 거의 혼자 모든 문제를 맞추는 천재소년이다. 그는 쇼에 출연 중 화장실에 가고자 여러번 요청하지만, 조금만 더 참으라는 쇼 관계자와 아버지의 요구를 견디다 쇼 생방송 중 소변을 보게된다.
영화는 이런 여러 등장 인물들의 갈등이 고조되어가다 한 밤에 개구리들의 비가 하늘에서 내려온 이후 새로운 해법을 찾아가는 모습으로 마무리된다.
감독은 이 작품을 통해서 삶의 고통과 죄악 그리고 그 나름의 치유법을 영화가 보여줄 수 있는 방식으로 제시한다.
3시간에 달하는 상영시간이 길게 느껴지지 않는다.
감독 : 폴 토마스 앤더슨
출연 : 톰 크루즈, 멜린다 딜런, 필립 베이커 홀, 마이클 보웬, 리키 제이, 돈 맥마누스, 필립 세이모어 허프만, 루이스 구즈만, 윌리엄 H. 머시, 줄리안 무어, 존 C. 레일리, 멜로라 월터스
평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