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타카 (1997)
인간이 지니고 있는 유전자 분석에 의하여 한 사람의 일생에 대한 모든 것이 결정되는 세상을 배경으로 한다.
부모의 유전자 분석을 통한 최선의 조합이 되도록 인공수정을 통해서 태어난 동생 안톤과 달리, 부모의 사랑을 통해서 태어난 빈센트는 심장질환에 범죄자의 가능성과 31살에 사망한다는 운명을 부여받는다.
그러나 빈센트는 우주비행사가 되겠다는 꿈을 꾸고, 이를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지만 번번이 유전자분석에 막혀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한다.
결국, 집을 나온 빈센트는 여러 곳을 전전하다 가타카 우주항공회사의 청소원이 되고 자신의 꿈을 위해 위험한 도박을 시작한다.
DNA판매 중계인을 통하여 유진 머로우로 변신한다. 사고로 휠체어 신세가 된 유진은 빈센트에게 혈액, 타액, 지문 등 모든 인식정보를 제공하여 유진의 우성인자를 인식하도록 한다.
빈센트는 유진과 같은 키가 되도록 고통스러운 수술을 견더내고, 자신의 근시를 철저히 숨긴다.
우주비행사 모집과 훈련과정에서 계속되는 테스트를 이겨 낸 빈센트는 마침내 토성비행에 나서게 된다.
영화는 감독관의 사망사건이 발생하면서 범인을 추적하는 스릴러 형태로 진행된다. 빈센트의 친 동생 안톤이 범인 색출의 책임자로 등장한다.
여기에 빈센트와 동료인 여성 우주비행사 아이린 카시니와의 로맨스가 함께 한다.
빈센트의 정체를 알고있는 여러 사람들이 그의 비밀을 지켜주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어려서부터 동생과 함께 수영 시합을 하곤했던 빈센트가 경찰인 안톤과 재회하여 다시 한번 대결을 하는 장면은 압권이다.
운명을 이기고 우주로 떠나는 빈센트와 그가 탄 우주선의 분화 불길속에 뛰어들어 자신의 삶을 마감하는 유진의 모습으로 영화는 끝이 난다.
주드 로가 열연한 유진의 모습이 오래 기억될 듯 하다.
감독 : 앤드류 니콜
출연 : 에단 호크, 주드 로, 우마 서먼, 로렌 딘, 알란 아킨, 고어 비달
평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