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웨이 (2019)
미드웨이 해전을 다룬 또 한편의 영화가 탄생됐다.
일본의 진주만 기습에 반전이 필요한 미국은 제임스 해롤드 둘리틀 중령의 지휘하에 B-25 경폭격기 편대의 일본 본토 공습을 계획하여 이를 성공시킨다. 항모 호넷에서 발진한 이들은 폭격 후 일본을 횡단하여 중국과 중국 영해에 추락하였으고 승무원은 비상탈출하였으나 전사 및 실종 3명, 포로로 8명이 체포되었다.
그리고, 체스터 윌리엄 니미츠 제독을 태평양 함대 사령관으로 취임시켜 일본의 다음 공격목표에 대한 대비를 하고자 한다.
영화에는 이들 두 사람외에 두 명의 진짜 주인공이 있다.
한 사람은 강습폭격기 조종사인 딕 베스트 대위, 또 한 사람은 일본에 대한 감청과 암호해독을 총괄하고 있는 레이튼 대위다.
레이튼은 일본의 다음 공격 목표와 시간, 장소를 거의 완벽하게 파악하며, 니미츠 제독은 그를 신뢰한다.
미드웨이 섬에 대한 일본 해군의 공습이 시작되고, 이어서 미 항모에서 발진한 뇌격기, 강습폭격기의 공격이 이어진다.
영화의 후반에 화면을 가득 채우며 이어지는 강습 폭격과 대공포의 탄막은 당시의 상황을 웅변하는 장면이다.
수차례에 걸친 미군의 공습은 대공포에 걸려 번번이 무산되고, 뇌격기와 폭격기는 바다로 추락을 거듭한다.
미 항공기의 파상공격을 막아내 급급하던 일본의 항공모함은 결국 견디지못하고 투하된 폭탄에 명중되면서 카가, 아카키, 소류 등 세척이 침몰한다.
마지막 남은 일본의 항모 히류가 미 항모 요크타운을 격침하지만 이어진 미군의 공격에 역시 침몰하고 만다.
이에 연합함대사령관 야마모토는 결국 후퇴를 결정한다.
그전에 모의 전투에서 일본 공격조가 패배하는 것으로 판정되지만 이를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패배의 원인을 오류로 판정하는 모습에서 일본군이 얼마나 오만과 자기확신에 빠져있는지 알 수 있었다.
아카기를 기함으로 한 나구모 제독의 탑재기에 대한 폭탄 교체 명령에 따른 일본의 불운은 여전히 주목을 받는다.
항공모함에 의한 항공전으로 진화한 해전의 역사를 살펴보고서 감상할 것을 권한다.
감독 : 롤랜드 에머리히
출연 : 에드 스크레인, 패트릭 윌슨, 루크 에반스, 아론 에크하머, 우디 해럴슨, 아사노 타다노부, 닉 조나스, 루크 클레인탱크,맨디 무어
평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