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자유 (1999)
영화의 원작은 1993년 수잔나 케이슨이 발표한 자전적 소설이다. 작가는 1948년 11월 11일 메사추세츠 캠브리지에서 출생하였으며, 1967년 경계성 인격 장애 진단을 받고서 1년 6개월 동안 정신병원에서 지내게 된다. 이때의 경험을 살려 발표한 소설 'Girl, Interrupted' 을 영화화 한것이 이 작품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수잔나, 주변의 친구들은 대학에 진학하지만 수잔나는 자신의 삶이 혼란스럽기만 하다. 그녀는 자신의 삶을 멈추기위해서 아스피린 50알을 삼킨다.
병원에서 깨어난 그녀는 정말 형식적인 정신과 의사와의 면담을 거쳐 경계성 인격장애 진단을 받고서, 자진해서 정신병원에 가는 형태를 취하는 것으로 꾸며진다.
이후는 1년 여간 수잔나가 클레이 무어 정신병원에서 지내면서 겪은 일들이 담담히 펼쳐진다.
자신의 얼굴에 불을 질러서 화상을 입은 폴리, 아버지의 성적 학대속에 치킨을 쌓아두는 데이지, 거짓말을 일삼는 조지나, 정신병원의 치료에 반항하느며 환자들의 리더격인 리사 등과 만나며 관계를 갖게된다.
이들은 밤에 자신들의 진료 기록을 훔쳐보고 그들만의 일탈을 즐기기도 한다. 남자친구가 찾아와 함꼐 도망가자는 권유를 하기도 한다. 병원이라는 환경이 큰 제약으로 여겨지며, 이에 수잔나는 리사에게 이끌려 탈출을 감행한다. 퇴원한 데이지를 찾아가 하루밤을 지내지만 데이지에 대한 리사의 비난과 데이지의 자살로 이어진다.
리사와 헤어져 정신병원에 복귀한 수잔나는 간호사 발레리의 도움속에 글을 쓰면서 자신의 내면과 마주하기 시작한다.
경찰에 붙들려 돌아온 리사의 위협속에서도 수잔나는 흔들리지 않는다.
수잔나가 퇴소하여 택시를 타고서 집으로 가는 모습으로 영화는 끝난다.
정신병원이라는 장소가 영화 자체를 한정해 버리는 듯하다. 등장하는 여인들의 내면도 나아가다 정지한 듯 하다.
내겐 위노나 라이더, 안젤리나 졸리의 풋풋한 모습을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하는 작품이었다.
이 작품으로 안젤리나 졸리는 2000년 제 72화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감독 : 제임스 맨골드
출연 : 위노나 라이더, 안젤리나 졸리, 클리어 듀발, 브리트니 머피, 우피 골드버그
평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