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기록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켄 블랜차드 외 본문

나의 책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켄 블랜차드 외

바람속 2014. 9. 1. 12:38

 샌디에고의 씨월드 해양관에서 벌어지는 범고래 쇼를 펼치는 조련사들의 훈련방법에서 영감을 얻어 칭찬의 힘과 칭찬의 방법을 소개한 책이다.

 이 짧은 책을 통하여 우리가 얼마나 칭찬에 인색한지, 그리고 상대방의 잘못을 찾아내는 데 열심인지 느끼게 된다.

 회사의 중역인 웨스 킹슬리를 통해서 그의 회사와 가족이 칭찬의 힘을 통해 변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칭찬의 시작을 이렇게 책은 권한다.

 1. 신뢰를 샇아라

 2.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라

 3. 실수할 때는 에너지를 전환시켜라

 이 책은 잘못을 저지른 일을 실수라고 한다. 실수라고 보는 긍정적인 태도가 칭찬 입문의 기본인 듯 하다.

 나역시 주위 사람과의 관계에서 '놔뒀다 공격하기'라는 관리방법에 길들여 있었다. 처음에는 무반응으로 있다가 일이 잘못되면 공격해오곤 했었다.

 잘못된 일이나 부정적 반응에 어떤 식으로 반응할 것이가에 대한 고민이 거의 없었다.

 책은 이 경우 전환반응을 제안한다.

 1. 잘못이나 문제점은 가능한 한 빨리, 정확하게, 책망하지 않으면서 설명한다.

 2. 잘못된 일의 좋지 않은 영향을 알려준다.

 3. 일을 명확하게 알려주지 못한 것에 대한 책임을 진다.

 4. 업무를 자세히 설명하고 명확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5. 상대방에 대한 지속적인 신뢰와 확신을 표현한다.

 그외에 몇가지 중요한 포인트를 적어둔다.

 - 사람을 동기화시키는 요인을 안다고 자신하지 말라

 - 고래반응은 당신이 성실하고 정직할 때만 가능하다

 - 일에 대한 보상보다 재미가 중요하다

 - 사람을 한 가지 기준으로 평가하지 말라